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2020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2020
V1LC, prototype 은 양산형과 다른 형태의 name ring 을 하고 있으며, purple coating 이다.
old and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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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mm summaron-m 1:5.6, 90mm Thanmar-m 1:2.2 를 복각해 낸 라이카가
다음 차례로 어떤 렌즈를 복각할 것인지 많은 유저들의 궁금점을 유발했었다.
한정된 수의 전설적인 렌즈, 누구든 한 번은 써보고 싶은 렌즈,
50mm Noctilux-m, 1st : 50AA
35mm Summilux-m, 1st : steel rim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모든 라이카 유저의 wish list 에 있는 위 렌즈들을 복각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염원이 있었지만,
라이카의 행보는 여전히 알 수 없다.
레드 주마론을 복각 1호로 선택한 명확한 이유도 사실 잘 모르겠다.
어쩌면 복각할 수 있는 여건의 자료가 남아있는 렌즈들이 한정적이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던 중, 재미난 렌즈가 등장했다.
주인공은 전설적인 렌즈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를 복각한
Light Lens Lab CHINA 8 element, 이른바 짭매
어떤 이들은 파렴치한 행위라고 비난하기도 했지만,
꼭 그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이, 얼마나 재미있는 프로젝트인가...
이 프로젝트는 표절이 아니라, 오마쥬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짭매는 결코 할매를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판매처의 정보에 따르면,
제작자는 초기 500개만 한정적으로 란탄 유리를 사용하고,
그 이후는 란탄을 함유하지 않은 유리를 사용하여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그리하여 초도 물량에는 xxx/500 이라는 시리얼이 적혀있었다.
그런데 왠걸, 이베이에 xxx/998 이라고 적힌 매물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뭐지;;;
V1LC, V2LC? 갑자기 중국산中国制이라는 한자까지...
자국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게 느껴진다.
정작 프로젝트 리더인 Mr. Zhou 는 베일에 가려져 있고, Kevin 이 가끔 전하는 말만 믿어야 하는 현실,
요약하면,
1. 계획했던 초도물량 500개중 많은 수가 폐기되었다. (QC 과정에서 폐기한 것으로 보임)
2. 비워진 시리얼을 채우기 위해 같은 방법으로 천개 가까이 생산하고 있다.
3.V1LC, V2LC 모두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으니, 재료는 같을 것으로 추측한다.
4. 적용하는 코팅은 개선중이다.
5. 몇개 더 생산될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음.
flint glass 라는 표현은 정성적 성분을 일컫는 표현이 아니다.
Abbe number 50-55 를 기준으로 그 아래의 값을 갖는 렌즈를 crown glass, 그 위의 값을 갖는 고굴절 렌즈를 flint glass 로 구분한다.
flint glass 는 통상 silicone dioxide (SiO2)에 납(lead)이나 칼륨(potassium)을 첨가해서 만든다.
이것에 전설적 희토류인 란탄(Lantanum) 을 첨가했다는 이야기인데,
원작자의 말처럼, 초기 500개 한정으로 란탄 성분을 사용했다는 것을 강조하려면, Lanthanum Flint glass (LAF) 가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그/런/데, Kevin 은 Flint Lead glass 라는 표현만 사용하고 있다...
진실은, 뭐... Mr. Zhou 만 알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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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야, 초기 500개만 란탄으로 만든다며, 란탄 들어간 거 사서 더 스페셜한 줄 알았는데, 쟤도 쟤도 쟤도 다 란탄임??!!'
많은 사람들의 판단에 혼란을 가져온 란탄(Lanthanum),
란탄에 대한 환상,
란탄이 들어가면 무조건 좋은 거 아녜요?
란탄이 추가되면 어떤 점에서 좋을까?
란탄은 굴절율을 더 높이기 위해서 사용된다.
고굴절율을 이용하여 구면수차와 상면만곡을 줄이고 선명도와 상면 평탄도를 높일 수 있다. 즉, 해상도를 높이고, 왜곡 억제에 효과적이다.
더블가우스 구조 중, Xenotar type 의 두 렌즈
UC hexanon 35mm 1:2 와 w-nikkor-c 3.5cm 1:1.8 렌즈를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는데,
( The Two Sort-of Xenotars: The W-Nikkor 3.5/1.8 & the Konica UC Hexanon 35/2 )
UC hexanon 35mm 1:2 가 w-nikkor-c 3.5cm 1:1.8 보다 해상력은 뛰어나지만, 왜곡제어 부분에서는 뒤쳐진다.
일반적으로 공정과정이 더 정밀한 근래의 렌즈가 해상력이 더 뛰어난 것은 자명한 일이다.
요점만 이야기하면, 올드렌즈임에도 란탄 첨가 유리를 사용한 w-nikkor-c 3.5cm 1:1.8 의 왜곡 억제가 더 뛰어나다.
(공식적으로 문서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UC-hexanon 35mm 1:2 의 전신인 Hexar AF<1993> 설계시 w-nikkor-c 3.5cm 1:1.8 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즉, 성격이 유사한 렌즈라는 뜻이다.)
광학식으로 따지자면, 낮은 아베 계수, 고굴절률을 갖는 렌즈라면 무엇이든 란탄 렌즈를 대체할 수 있다는 말이다.
란탄은 어떤 렌즈에 사용이 되었을까?
환경 규제 등에 의해, 같은 성질을 갖는 유리 재료로 대체되기까지 꽤 많은 렌즈들에 적용이 되었다.
(란탄 유리가 금지된 것은 아닌 것 같다. 구글신에게 문의해 보면 꽤 많은 란탄 유리 제조 기업들이 검색된다.)
란탄이 그렇게 좋아요??
그럼, 그냥 란탄이 들었다고 믿고 써요!!
Mr. Zhou 가 직접 이야기하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진실을 알 수 없다.
굳이 갑론을박하며 시간낭비할 필요도 없다.
우린 그저, 베타테스터 중의 하나일지도...
"그에겐 다 계획이 있구나..."
amber 코팅의 색이 라이카 원류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다. 좋게 말하면 경쾌한 듯한 느낌의 톤이다. 재미있게도 초도 물량은 퍼플코팅이었다고 한다. 디테일한 재현도 재미있다. 코팅의 색이 전혀 다른 색을 재현해 낼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들긴 하다.
원본을 기준으로 보면, 당연히 이질감이 존재하지만, 만듦새에 있어 예상했던 것보다 완성도가 높았다. (간혹 7장인과 빌드 퀄리티가 같다고 표현하는 이들이 있는데 나로선 도통 이해가 가질 않는다.)
매우 거슬렸던, 인조루비로 만들어진 마운트 부위의 dot 역시 이녀석의 특징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 녀석은 그냥 하나의 새로운 렌즈이다.
짭매라 부르기 미안한 이 렌즈의 제대로 된 예쁜 이름을 Mr. Zhou 가 지어주었으면 좋겠다.
지금 이름은너무 길고 복잡하니까, 2음절이나 3음절로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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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설이 너무 길었다.
필름을 위해 설계된 렌즈의 테스트는 필름으로 하는 것이 적확할 것이다.
아래의 샘플들을 참고해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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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with HP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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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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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매라면 flare 가 똬악 보여야 하는 상황인데, 확실히 현행 코팅이 더 좋은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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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with M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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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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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with kodak GC400 >
@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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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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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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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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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looks like there is a glow at the maximum aperture, but this is a natural phenomenon in areas out of focus region. There is no glow in the focused area, and the glow is observed in the out-of-focus area (near focus area). @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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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entral area is definitely sharp, and the contrast is high in overall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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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ghtly low MTF value would b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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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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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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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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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매야 할매야, 헌집 줄게 새집 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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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with RVP50, 비교 작례 (상)짭매, (하)할매 >
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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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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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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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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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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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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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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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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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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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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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LEMENT LIGHT LENS LAB CHINA
35mm Summicron-m, 1st : 8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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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복제라는 것은 어차피 환상에 불과하다.
이 프로젝트의 접근방식은 reverse engineering... 온전한 할매렌즈를 2개 정도 잡아먹었다고 한다.
아주 재미있고 잘 만들어진 렌즈임은 확실하다.
디테일의 맛을 아는 분들은 크게 확대해서 구석구석 보면 보케의 형태, 주변부의 표현 정도 등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눈에 들어오는 것은 짭매는 쿨톤, 할매는 웜톤,
그것에 대한 취향은 각자의 몫이 될 것이다.
할매 자체가 비구면을 채택하지 않은 더블 가우스 구조의 렌즈 중에서는 매우 우수한 해상력과 대조도를 보여주는 렌즈이므로,
무엇이 더 현행같냐는 의문은 말 그대로 우문일 수 있다.
제조시 구면 곡률의 정밀한 제어는 아무래도 현대의 기술이 더 우월하기 때문에,
주변부의 묘사를 세심히 보면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프로세싱이 진행되는 디지털 결과물보다는 필름 결과물의 f5.6 또는 f8 조리개 수치에서 더 잘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점광원에 대한 보케가 아니라, 거리에 따라 살짝씩 흐드러져 가는 포커스 아웃의 느낌은 두 렌즈가 각기 다른 형태를 취한다.
중국산이니 짝퉁이니 하는 류의 폄하보다는 Mr. Zhou 의 라이카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칭찬해주고 싶은 피조물이다.
그의 삽질로 인해 우리는 하나의 재미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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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LHSA 에서 발행하는 < Viewfinder Volume 52 (issue 3), 2019 > 에 소개되었던 기사를 첨부해 본다.
(프로젝트 리더인 Mr.Zhou 와의 직접적인 인터뷰는 아니고, 전면에 나서 대외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Kevin 과 LHSA 의 인터뷰 및 preview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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